임산부 KTX 특실 업그레이드 및 SRT 할인 받는 방법을 정리해본다. 임산부 혜택 중 하나로 KTX를 탈 때 일반실 가격으로 특실을 이용할 수 있다. SRT의 경우에는 할인을 해준다고 한다. 아래에 각각 이용 방법을 정리했다.
맘편한 KTX 서비스 무엇일까?
우선 KTX의 경우 ‘Mom편한 KTX서비스’라는 것이 있다. 임산부로 등록한 경우 임산부 외 보호자 1명은 일반실 가격으로 특실을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 지원대상: 코레일멤버십 회원 중 임산부 외 보호자 1명(임산부와 동행하지 않고 보호자 단독 승차 불가능)
- 지원내용: 열차별로 지정된 특실조석을 일반실 가격으로 제공 (다른 할인과 중복 적용 없음. 일반실 운임 할인 없음)
열차별로 지정된 특실좌석을 제공하기때문에 할인석이 매진되는 경우에는 이용할 수 없다. 따라서 미리미리 예약을 하는 것이 좋겠다.
임산부 KTX 특실 업그레이드 이용방법
- 열차출발 1개월 전부터 20분 전까지 레츠코레일 홈페이지, 코레일톡, 역창구에서 할인대상 열차 구매시 예약 가능
- 구입한 본인(임산부)와 보호자 1명에 한하여 이용 가능
- 1인 1회 2매, 1일 2회, 1ㅐ월 8회 이용 가능
KTX 임산부 등록 방법
우선 코레일 멤버십 회원으로 가입을 한 후, 임산부 등록이 완료되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임산부 등록은 아래 두가지 방법으로 가능하다.
- 행정안전부 ‘맘편한 임신 온라인 통합처리서비스‘에서 등록
- 한국철도공사 운영 역창구에서 등록
아마 행정안전부 임신 통합처리 서비스를 등록했다면 따로 등록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등록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코레일 홈페이지에 로그인해서 마이페이지를 확인하면 된다. 아래 사진을 참고.
코레일앱에서 예약하는 방법
임산부 등록이 되어있다면 코레일 앱에서 표를 예매하면 된다. 일반 표 예매가 아니라 할인좌석 예매 메뉴에서 예약해야한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면 된다.
- 코레일톡 앱을 실행해 로그인한다.
- 하단 메뉴 중 [할인/정기권] 메뉴를 선택한다.
- 특가상품 종류 중 [맘편한 KTX]를 선택해 ‘예매하기’를 누른다.
- 팝업창으로 뜨는 임산부할인 내용에 동의한다.
- ‘열차조회하기’를 눌러 원하는 날짜, 시간의 좌석을 예매하면 된다.
특실좌석만 예매 버튼이 활성화되며 실제 예매할 때에는 일반석 금액이 결제되는 것을 확인하면 된다.
위 사진처럼 할인/정기권 메뉴를 눌러 맘편한 KTX를 선택한다.
임산부 KTX 특실 예매 혜택에 대한 내용을 잘 읽고 동의한 후 열차 조회를 누른다. 특실좌석 예매 버튼만 활성화되며, 할인좌석이 매진이 되는 경우도 볼 수 있다. 보통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시간에는 매진이 빨리 되더라.
임산부로서 받을 수 있는 혜택 중 하나가 KTX 특실 이용이다. 혹시라도 임신기간동안 KTX를 탈 일이 있다면 특실 이용 혜택을 누려보자.
SRT 임산부 할인 내용
SRT의 경우 특실 업그레이드가 아닌 운임의 30%를 할인해준다고 한다.
SRT Pink (임산부 할인) 내용
- 할인대상: SR 회원으로 할인대상 등록 및 인증 절차를 마친 임산부 외 보호자 1명
- 할 인 율: SRT 열차별 승차율에 따라 지정된 좌석을 등록된 임산부, 임산부와 동행하는 보호자 1인에게 어른 운임의 30% 할인
- 이용방법: 열차 출발 20분 전까지 SR 홈페이지 및 SRT 앱에서 할인승차권 구매 (1일 2회, 월 10회 이용가능)
* 할인기간은 출산예정일 + 1년 까지 가능 (대상자 등록 후 인증 우선 필요)
* 열차 승차시 신분증 제시
SRT 역시 임산부 등록이 되어있다면 바로 혜택이 적용되고, 할인승차권을 예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