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전 증후군 증상 및 PMS 뜻 알아봅니다. 생리전 배나옴, 생리전 신경질, 짜증, 졸음이 몰려오는 등 다양한 생리전 증후군이 있다고 합니다. 어떤 증상들이 있는지 미리 알아두면 막연히 PMS에 휘둘리기보다 아 이게 생리전 증후군때문에 그렇구나 인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PMS 뜻, 무엇일까?
- PMS: Premenstrual syndrome
PMS라고 말하는 것은 Premenstrual syndrome라고 하는데, Premenstrual는 ‘월경 전’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한다. 즉 PMS는 한국어로 월경전 증후군, 생리전 증후군이다.
생리전 증후군이라고 하면 여러가지 증세가 월경 주기에 따라 반복적,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뜻한다. 보통 일상 생활을 방해하는 정도로 신체적, 정신적 및 행동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배란 이후에 시작되어 월경이 시작되면 바로 사라진다. 그래서 우울증과는 구분이 될 수 있다. 그리고 PMS는 배란을 하는 여성들에게서만 나타나며, 월경을 하는 사람들의 약 20-50% 정도가 PMS를 겪는다고 한다.
내 생각으로는 50%는 넘을 것 같은데 생각보다 수치가 적게 보고되어있는 것 같다. 내 주변의 여성들 대부분이 PMS를 겪고 있는 걸.
생리전 증후군 증상 어떤 것이 있을까?
생리전 증후군이라고 따로 말하지 않아도 아마 생리를 하고 있는 여성들이라면 각자의 증세를 잘 알고 있을 것 같다. 그런데 이 생리전 증후군이 없다 생기기도하고, 다른 증세가 나타나기도 하더라.
생리전 증후군에는 많은 증상들이 있고 그 중 일부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래서 많은 여성들이 겪고 있는 대표적인 PMS 증상을 정리해봤다. 갑자기 없던 증세가 나타난다면 당황하지 말고 생리 전 증후군의 하나일 수 있다는 생각으로 잘 이겨내면 좋을 것 같다.
- 신체 증상: 두통, 피로감, 요통, 유방통증, 손/발 부종, 더부룩함, 근육통, 복부팽만, 아랫배 나오는 증상, 체중 증가, 하복부 압박감, 변비, 어지러움, 멍이 잘 듦, 홍조, 구토, 메스꺼움, 불면증, 손발저림, 여드름, 피부염 등
- 정신적 증상: 안절부절못함, 불안함, 예민함, 긴장, 초조함, 두근거림, 우울증, 타인에 대한 적개심, 분노, 무기력, 혼자 있고 싶은 마음, 집중력 저하, 건망증, 신경질, 급한 성미.
- 식욕변화 및 특정음식에 대한 식탐 (짜거나 단음식을 많이 먹고싶은 욕구)
생리전 증후군으로 인해 아래의 질환이 악화될 수 있다고 한다. 참고로 알아두자.
- 편두통
- 코, 기도의 알레르기 증상, 충혈, 호흡장애
- 발적 현상있는 전신성 홍반 루푸스, 류마티스 관절염같은 결합조직 장애
- 발작 장애
- 우울증 같은 불안, 기분 장애
- 과도한 수면, 충분하지 못한 수면 등 수면장애
생리전 증후군 원인은 무엇일까?
생리전 증후군 원인은 정확히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한다. 현재 몇가지 원인으로 꼽히는 것들은 다음과 같다.
- 월경주기에 따라 세로토닌 분비의 변화로 발생 (세로토닌은 기분조절을 하는 신경전달물질로 우울증에도 영향)
-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수치 변동
- PMS에 취약한 유전자
- 마그네슘, 망간, 칼슘 등 미네랄, 비타민E 등 부족
- 단 음식, 카페인 과다섭취
생리전 불쾌장애 증상?
생리전 증후군보다 더 심한 것을 월경전 불쾌장애라고 한다. 월경전 불쾌장애를 진단하는 항목이 있는데 아래의 4가지 중 하나가 최소 포함되어야한다고 하니 가볍게 체크해보자.
- 기분변화 (예:갑자기 슬프고 눈물이 남)
- 짜증잉나 화가 많이 나거나 다른 사람과 다툼이 많음
- 우울감이나 절망감이 심하고 자책이 심함
- 불안하고 긴장하거나 초조한 느낌
추가로 아래 중 하나도 포함되어야 한다.
- 일상적인 활동에 대한 관심이 감소함
- 집중의 어려움
- 기운이 없거나 피곤함
- 식욕의 눈에 띄는 변화, 과잉반응, 특정 음식물에 대한 갈망
- 수면 문제(잠들기, 수면 유지 또는 잠을 너무 많이 자는 문제가 있음)
- 감정에 압도되거나 감정을 통제할 수 없음
- PMS 여성에서 주로 나타나는 신체 증상(유방 압통 등)
PMS 치료할 수 있을까?
생리전 증후군은 보통 치료가 어렵다고 알려져있다. 어느정도 증상을 완화하는데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 있지만 원인이 정확히 나오지 않은 상황이기에 치료방법도 없는 것이다.
- 보통 생리전 증후군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으로 알려진 일반적인 것은 다음과 같다.
- 휴식 충분히 취하고 잠을 충분히 자기 (최소 7시간 이상)
- 운동을 꾸준히 한다.
-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고 당, 카페인은 줄인다
- 과일, 야채, 우유, 섬유소 많은 음식, 저지방육류, 칼슘, 비타민D많은 음식을 섭취한다
- 염분을 줄인다
- 콜라, 커피, 핫도그, 감자칩같은 정크푸드, 패스트푸드 섭취 줄이기
즉 건강하게 먹고 휴식을 취하고 잠을 잘 자라는 얘기다. 평소 건강관리, 식단관리를 하는 수밖에는 딱히 큰 치료방법이 없는 것 같다.
생리전 증후군을 완화하는데에 도움이 된다는 건강보조식품도 몇가지 있는데 개인차가 있을 것 같다. 대표적으로 달맞이꽃종자유, 프리페민정이 있다.
생리전 증후군은 정말 여자들에게 너무나 큰 불편함이라고 생각한다. 일상생활이 깨지고 감정적인 것 뿐 아니라 신체적 고통도 심각하다. 이것을 매달 겪어야 하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로 여겨지기도 한다. 없앨 수 없다면 내 생리전증후군이 어떠한지 잘 알고, 무자비하게 휘둘리기보다는 아, 너 생리전 증후군이구나 하면서 나 스스로를 알아주고 챙겨주면 좋을 것 같다.
더 많은 생리전 증후군에 대한 정보는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