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나이 기준 정리 | 몇살까지 어린이 일까?

어린이 나이 기준 궁금해서 알아봤다. 몇살까지 어린이 일까? 법으로 정해져 있을까? 어린이날은 몇살까지 해당하는 걸까? 여러 궁금증을 해결해보자.

어린이 나이 기준 정리

결론부터 말하자면 어린이는 몇살까지이다 라고 절대적으로 정해져있는 것은 없다. 여러가지 법령마다 적용되는 나이가 다르더라.

그럼에도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했을 때 어린이는 초등학교 6학년까지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중학생, 고등학생은 소년, 청소년으로 구분되는 것이 맞다고 생각이 든다.

즉 13세까지를 어린이로 보고, 14세부터 19세까지는 청소년으로 대우해주면 될 것 같다.

표준국어대사전을 찾아보면 어린이는 4,5세부터 초등학생까지의 아이를 이른다고 되어있다.

어린이 뜻.
어린아이를 대접하거나 격식을 갖추어 이르는말.
대개 4,5세부터 초등학생까지의 아이를 이른다.

그러나 어린이날 선물을 가지고 고민이 된다면 아이와 함께 합의를 봐야 할 것 같다. 어린이날이 법으로 정해진 것도 아니고, 감정적인 부분이 많이 적용되는 부분이니 말이다. 나이가 많이 들어도 어린이날은 챙겨주고싶은 것이 부모의 마음이기도 하니까.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한 기준을 함께 이야기해보고 중학생이 되는 것, 고등학생이 되는 것의 의미도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다.

이런 결론은 일반적인 내용이며 법적근거가 필요할 때에는 관련 법령에 나온 나이기준을 적용해야한다.

법령에 따른 어린이 나이

법령 나이
아동복지법 만 18세 미만
형법 미성년자: 만 14세 미만
소년법 10세 이상 14세 미만 (소년: 19세 미만)
청소년 기본법 9세 이상 24세 이하
UN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 아동: 만 18세 미만
도로교통법 만 13세 미만 (어린이 통학버스)
정보통신망 보호법 만 14세 미만
유소년 인구 만 14세 이하
식약처 24개월 이상 만 12세 미만
행정안전부 어린이란 13세 미만의 사람
산업통상자원부 어린이란 만13세 이하의 사람
환경부 어린이란 13세 미만인 사람

어린이 뜻?

어린이라는 말은 방정환 선생이 처음 사용한 것이라고 한다. 어른의 반대 의미는 아이 또는 아기라고 하는데, 어린사람이라는 뜻으로 독립적인 인격체로 대우해주자는 의미를 가진다고 한다. 어린이도 독립적인 어른과 동등한 인격체라는 것을 늘 생각하고 대우해줘야겠다.

Last Updated on 2024-10-24 by tipm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