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요금제 단점 및 장점을 정리해본다. 5-6년 넘게 알뜰요금제와 알뜰폰을 써본 경험을 토대로 장단점을 공유해본다. 먼저 알뜰폰이 무엇인지부터 이해하려면 아래 글을 참고하길 바란다.
알뜰요금제 단점 장점
알뜰요금제 장점부터 들어볼까. 일단 너무 저렴하다는 점이 첫번째 장점이면서 다른 모든 단점을 감수할 수 있게 해준다.
알뜰요금제를 쓰려는 이유는 모두 저렴한 통신요금때문일 것이다. 싼 요금제를 원한다면 알뜰요금제를 쓰는 것이 최고다.
SKT, KT, LG U+에서도 저렴한 요금제를 내놓는다고는 하나 가격만 비교하면 알뜰요금제를 따갈 수 없다. 저렴한 경우 0원 요금제도 있고, 무제한 요금제라고해도 2만원을 넘지 않는다.
두번째는 요금제 약정이 없다. 3사 통신사에 요금제 가입을 하면 2-3년 약정을 해야하는데 알뜰요금제는 보통 약정계약을 하지 않는다. 그렇기때문에 언제든 더 저렴한 가격이나 조건의 요금제가 있으면 바꿀 수 있다.
- 통신요금 저렴함. 이벤트, 행사하는 경우 0원 요금제도 있다.
- 약정계약이 아니라 부담없이 쓰다 변경할 수 있다.
알뜰요금제 단점?
알뜰요금제 단점은 없다. 나 뿐 아니라 쓰는 친구들, 가족들 모두 불편을 느끼는 적은 없다.
그런데 부모님은 아직 KT나 SKT를 쓰고 있다. 알뜰폰으로 바꿔주고 싶긴한데 개통을 부모님이 직접 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유심을 구입해서 직접 갈아끼우고, 통신사로 전화해서 개통을 하는 과정이 나는 어렵지 않지만 60대 부모님은 하기 어려울 게 분명하다.
그리고 본인인증 할 때 알뜰폰을 선택해서 통신망을 선택하는 과정을 거쳐야하는 점도 어르신들께 약간의 불편함으로 느껴질 수 있다. 그럼에도 조만간 개통을 준비해서 알뜰요금제로 바꿔줄 계획이다. 그만큼 저렴하고 좋다.
추가로 한가지는 고객센터 전화연결이 어렵다는 점이다. 물론 고객센터를 이용할 일은 거의 없지만 필요한 경우에는 좀 답답할 수 있다. 나는 개통 이후로 고객센터 이용한 일은 없었다.
- 처음이나 어르신들은 셀프개통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음
- 고객센터 이용이 어려움
알뜰요금제 사용후기
알뜰요금제는 5-6년 전부터 쓰기 시작했다. 쓰던 핸드폰 약정이 끝나고 멀쩡해서 저렴한 요금제로 바꿔서 쓰기 시작했다. 통화품질도 너무 좋고 불편함이 없어서 만족했다.
또 핸드폰을 알뜰폰으로 사서 알뜰요금제를 쓴적도 있었다. 현재는 핸드폰을 공기계로 구입해서 알뜰요금제를 쓰고 있다.
물론 SKT, KT, LG U+에서 약정조건으로 기기할인이나 요금제할인을 받는 것과 공기계를 구입해서 알뜰요금제를 쓰는 것을 비교해봐야한다.
셀프개통도 어렵지 않아서 대부분은 다 할 수 있기때문에 저렴한 요금제를 원한다면 알뜰요금제를 추천한다. 한 번 써보면 일반 통신사 약정으로 돌아갈 수 없을 정도다.
📌알뜰요금제 선택 방법: 데이터 용량 및 알뜰폰사업자 선택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