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 소음 원인 알아보기: 모터, 팬, 진동 소리 증상

냉장고 소음 원인 알아봤다. 이사했는데 냉장고에서 위이잉 이상한 소리가 나기 시작해서 너무 신경쓰인다. 설마 심각한 고장인가 싶어 찾아본 내용을 정리해본다. 냉장고 소음은 브랜드 상관없이 참고해도 괜찮을 것 같다.

냉장고 소음 원인 궁금해

내가 찾아봤는데 냉장고 소음의 가장 많은 원인은 진동 소음이라고 한다. 뭔가 진동이 나면서 큰 소리가 나는 것.

냉장고를 새로 샀다거나 이사나 청소를 한 후 냉장고를 작동시키면 냉장고의 팬 모터와 냉각 모터가 운전하면서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추가로 냉장고 바닥이 흔들리면서 진동이 발생할 수 있고, 문을 열고 닫을 때, 공간이 좁을 때도 소리가 크게 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진동 소음이 크게 난다면 체크해보자.

  • 바닥 상태 체크
  • 냉장고 고정 되어있는지, 흔들리는지 체크
  • 설치공간이 너무 좁지는 않은지 체크

실제로 우리집 냉장고에서 진동 소음이 엄청 크게 났었는데 혹시나해서 냉장고를 앞쪽으로 조금 뺐더니 소음이 사라졌다. 실제로 집의 바닥이 고르지 않아 흔들리는 경우도 있고, 냉장고 내부에 서랍 등이 잘 닫히지 않은 경우도 원인일 수 있더라.

냉장고 소리 증상 모음

모터소음: 웅- , 달칵, 달그락, 뚝뚝 같은 소음

  • 설치장소의 바닥이 평평하면서 단단한 곳에 설치하세요.
  • 냉장고 뒷면과 옆면을 벽면에서 최소 5cm이상 띄워주세요.
  • 냉장고 뒷면과 옆면에 물건이 있따면 다른 곳으로 옮겨주세요.

냉장고 수평 여부 확인하세요. 수평이 맞지 않으면 소음이 커집니다. 또한 충분한 간격이 확보되지 않으면 가동시 공진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후면 기계실 주변에 먼지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제품 후면 하단 기계실이 장애물 등에 막히거나 먼지량 과도로 환풍이 제대로 되지 않아 과열에 의한 소음이 커질 수 있다고 합니다.

환풍이 원활하도록 간격을 확보하고 기계실 차단막의 먼지는 청소기 등을 활용해서 제거하세요. 기계적인 소음 덜거럭, 금속적인 굉음 끼리릭 등의 경우에는 엔지니어의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팬 소음: 팬 모터 소음, 드르륵, 웅, 웽, 다다닥

예상원인: 냉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크고 작은 모터와 3-4개의 팬이 회전한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부품 동작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도어와 무관하게 발생하고 소리의 크기가 크지 않으면 냉기를 만드는 모터 또는 냉기를 순환시켜주는 팬에서 발생하는 소리일 수 있다.

캐비닛 소음 발생: 뚜둑, 뚝뚝, 딱딱, 똑똑, 뚝, 또독 (플라스틱소리)

냉장고 캐비닛 소음은 냉장고 내부 온도 및 압력변화로 내부 벽면 및 선반이 미세한 수축 팽창으로 발생된다고 합니다. 예를들어 페트병이 오무라들었다가 펴질 때 나는 소리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선반, 서랍의 틈새로 인해 소리가 커질 수 있고 선반, 서랍을 앞으로 당긴 후 뒤로 완전히 밀어서 끼우면 소리가 작아지거나 없어질 수 있으니 조치해보세요.

냉매소음: 물 흐르는 소리, 꾸르륵, 쪼르릇, 칙, 쉭

냉기를 만들기 위해 들어간 냉매가스가 순환되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냉매 가스는 냉장고 내부를 계속 흐르며 액체에서 기체로 변한 후 다시 액체로 상태가 계속 변한다고해요. 이 과정에서 물 흐르는 듯한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냉장실과 냉동실에 냉기가 차가운 상태로 정상이라면 제품 이상은 아닐 수 있습니다. 단 온도가 정상이 아니고 소음이 신한 경우에는 점검을 받아봐야 합니다.

냉매 방향 바꿀 때 나는 소리: 턱턱턱, 드르르

냉동실은 냉장실에 비해 낮은 온도가 유지되는데 이때 냉매 전환 밸브에서 순간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고해요. 냉매 방향을 바꿀 때 냉매 전환밸브에서 턱턱턱, 드르르르 같은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정상 작동소음이라고 합니다.

가동 정지 소음: 덜커덩, 덜컹, 쿵, 쾅

냉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부품이 동작과 정지를 반복하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냉기를 만드는 압축기(콤프레셔)와 냉기를 불어주는 모터, 팬 등이 동작하며 가동음이 발생합니다. 필요한 냉기, 환경에 따라 소리의 크기, 주기는 달라질 수 있다고 해요.

냉장고 문을 열었을 때 소리가 멈추면서 평소와 다르게 소리가 크게 발생하는 경우에는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팬 간섭, 모터가 어는 경우: 다다닥, 징, 웽

간혹 팬에 간섭되는 부분이 있거나 차가운 냉장고 내부 온도에 의해 모터가 어는 경우 이런 소리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에는 모터, 냉각기에 결빙을 해빙해야 한다고해요.

여름철에는 하루 정도, 겨울철에는 3일 정도 전원코드를 빼 놓으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망설여 진다면 전문 엔지니어에게 AS를 신청하세요.

냉각 모터(컴프레서) 열 방출을 위한 팬 작동소음: 더러러, 달달달

냉각모터의 열을 방출하기위해 팬이 지속적으로 작동하면서 간섭이 되는 물질 또는 순환모터 자체 이상으로 선풍기에 이물이 닿아서 더러러, 달달달하는 소리가 날 수 있다고해요.

불규칙적으로 소리가 반복된다면 정확한 점검을 위해 AS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검 전 확인해볼 체크리스트

  • 냉장고 수평조절하기 (냉장고 바닥 다리 홈에 드라이버 넣어서 수평 맞추기)
  • 냉장고 뒷 부분 공간을 확보해서 충분한 간격을 띄워주기
  • 소리 크기 커지고 줄어드는 패턴이 있는지 확인하기
  • 냉기 온도 정상인지 체크하기

더 많은 냉장고 고장 증상 및 대처방법은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LG전자 서비스센터, 위니아 서비스센터를 참고하세요.

Last Updated on 2023-09-21 by tipmad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