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기 렌탈 끝나면 어떻게 되는 걸까? 약정 종료와 계약 종료 차이

정수기 렌탈 끝나면 어떻게 되는 걸까? 먼저 정수기 렌탈이 끝난다는 말의 뜻을 정확히 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약정기간이 종료되는 것과 렌탈 총 계약기간이 만기가 되어 종료가 된다는 것을 헷갈리기 쉽기 때문이다.

정수기 렌탈 끝나면 어떻게 될까?

이것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내 정수기 렌탈 계약 내용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3년 약정으로 렌탈 계약을 한 경우 3년(36개월)이 지난 상황이라면 약정기간이 종료되는 것이다. (여기서 약정기간은 다른말로 의무사용기간이라고도 한다.) 추가로 2년의 렌탈 계약기간은 남아 있다.

그러나 5년(60개월)이 지났다면 렌탈 계약기간이 만기가 되어 렌탈 계약 자체가 종료되는 것이다. 렌탈계약기간이 모두 종료가 되면 정수기 소유권 이전을 받고 끝이 난다. 앞으로 렌탈료는 납부하지 않아도 되지만 회사에서 제공되는 필터교체, 방문관리 등의 서비스도 종료된다.

  1. 의무사용기간 종료인지, 렌탈 계약기간 전체가 종료인지 체크하기
  2. 렌탈 계약기간 종료라면, 정수기 소유권 이전 받을지 말지 정하기

정수기 소유권 이전이란 무엇일까?

정수기 렌탈 계약기간이 종료되면 정수기 소유권을 이전 받게 된다. 지금까지는 정수기회사랑 렌탈 계약을 하고 매달 렌탈료를 내고 써왔다면 렌탈 기간이 끝이나면 정수기의 소유권을 넘겨 받게 된다.

다시말해 렌탈 기간이 끝나기 전까지는 정수기 소유권이 정수기 회사에 있다는 말이다. 그렇기때문에 정수기의 설치 장소를 마음대로 옮기거나 정수기를 버리는 등의 일을 하면 안되고, 그런 경우 회사에 꼭 알려야한다. 이런 경우에는 위약금이나 분실비, 수리비 등을 내야한다.

정수기 소유권이전을 받으면 정수기가 온전히 나의 소유물이 되는 것으로 그 이후 정수기 처분은 내 마음이다.

물론 정수기 소유권 이전을 꼭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정수기가 더이상 필요없다면 정수기 렌탈 계약 종료가 될 때 정수기 반환을 신청하면 정수기를 회수해간다. 쓰레기로 배출하는데 드는 비용마저 줄이고 싶다면 회수 신청을 하자.

정수기 렌탈 계약 종료 되지 않는 이유?

아래의 경우 정상적인 만기 종료 처리가 되지 않을 수 있다.

  • 미납 등 결제되지 않은 렌탈료가 남아있을 경우: 결제되지 않은 렌탈료가 남아있을 경우 계약이 정상적으로 만기종료되지 않을 수 있다. 미납 렌탈료를 다 납부해야 한다.

정수기 렌탈 관련글

Last Updated on 2024-10-24 by tipmad